홍보자료

[웹툰] '개월별 성장발달1-3개월'

  • 작성일 2021-12-08
  • 조회수 199
  • 첨부파일
  • 소중한 우리 아이 개월별로 이렇게 대처하세요. 1~3개월
    1~3개월차 아이의 특징 갓 태어난 아기는 첫 3개월 동안 매우 빨리 자라나요. 이 시기에는 체중이 하루 20~30그램 정도 증가, 3개월이 되면 출생 시 체중의 2배 정도가 돼요.
    1~3개월차 아이의 특징 생후 6주경이 되면 어른들의 웃는 모습을 보고 함께 웃기도 하며, 오, 우 등의 모음 소리를 내기 시작해요. 2~3개월경이 되면 머리를 똑바로 들고 있을 수 있어요.
    1~3개월차 아이의 주요질환 황달 대부분의 아기들은 태어난 지 2~3일경에 얼굴이 노란색을 띠는 신생아 황달이 나타나고, 5~7일 사이에 사라져요. 황달이 매우 심하거나 오래가는 경우에는 아기의 뇌에 나쁜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병원에서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1~3개월차 아이의 주요질환 구토 신상아들은 수유를 하고 게워냄(역류증)이 잦아요. 생후 1~4개월 사이에 역류증이 가장 많이 발생하고, 이후 점차 호전됩니다. 단, 많은 양을 뿜어내듯이 토하거나, 피나 녹색의 소화액이 섞인 것을 토한다든지, 체중 증가가 되지 않을 때는 병원진료가 필요해요.
    1~3개월차 아이의 주요질환 영아 산통 생후 3~4주경부터 낮 동안에는 잘 지내나 늦은 저녁시간에 갑자기 1~2시간씩 자지러지게 우는 증상이 발생하게 돼요. 산통이 발생하더라도 몇 시간 이내에 진정된다면 특별한 조치가 필요하진 않으며, 대개 4~5개월경이면 좋아집니다.
    1~3개월차 아이가 받는 검사 영유아건강 검진(1차 검진) 검사항목: 문진 및 진찰, 신체계측, 건강교육 검사기간: 출생 후 14일~35일
    1~3개월차 아이가 받는 검사 신생아 선별검사(무료검사) 선천성대사이상 검사: 출생 후 7일 이내 신생아 청각선별검사: 출생 후 28일 이내
    1~3개월차 아이가 받는 검사 예방접종 출생직후, 생후 1개월: B형간염, BCG예방접종 생후 2개월: Dtap(백일혜, 파상풍, 디프테리아), 소아마비, 폐렴사슬알균(폐구균), b형 인플루엔자균, 로타 바이러스 예방접종
    행복한 육아는 올바른 육아지식으로부터 시작됩니다. 개월별 육아지식을 바로 알고, 아이를 더 소중히 아껴주세요! 아이사랑과 함께 건강한 육아 생활을 누리세요.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 출처표기+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인구보건복지협회 출처를 표기한 경우 이용할 수 있습니다.
    출처: 임신육아종합포털 아이사랑
    아이사랑 사이트(http://www.childcare.go.kr)에서는 모유수유 및 육아 관련 온라인 상담이 가능하며 전화 상담(1644-7373)도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