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유시설 검색

전국 수유시설 운영현황 : 2 8 9 4 개 운영

모유수유란?

유선염‧유두혼란

유선염(유방염)에 걸렸을 때도 수유를 계속할 수 있다?
유선염에 걸린 쪽 유방도 아기에게 먹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약간 짠맛 때문에 먹지 않으려고 하면 손이나유축기를 이용하여 유방을 비워 줍니다.
  1. 유선염의 원인
    1. ⓐ 잘못된 수유방법 때문에 유두에 상처를 입게 되어 균이 침투했을 때.
    2. ⓑ 아기가 아구창 등에 걸렸을 때에 산모에게 감염시킴.
    3. ⓒ 브래지어나 옷이 꽉 끼어 유선에 압박이 가해져 모유의 흐름을 막아 유선이 막혔을 때.
    4. ⓓ 수유시 유방을 완전히 비워주지 않아서 유방울혈이 생겼을 때.
    5. ⓔ 산모가 피곤하거나 스트레스를 받아서 신체면역이 떨어졌을 때.
  2. 유선염의 증상
    1. ⓐ 산후 2~3주경에 주로 생기지만 수유기간 중 어느 때나 나타날 수 있으며, 주로 한쪽 유방만 생깁니다.
    2. ⓑ 유선염이 생긴 부위가 아프고, 벌겋게 되며, 붓고, 열이 나게 됩니다.
    3. ⓒ 전신 증상으로는 몸살 감기처럼 열이 나고(섭씨 38.5도 이상) 온몸이 쑤시고 아픕니다.
  3. 유선염의 치료
    1. ⓐ 매 2~3시간 마다 수유하거나 수유 후 유방을 완전히 비워줍니다.
    2. ⓑ 열이 24시간 이상 계속되면 의사와 상담하여 항생제와 해열제를 복용합니다. 항생제 복용은 의사가 처방한 기간을 꼭 지켜 복용합니다.
    3. ⓒ 물을 많이 마시고 충분히 쉽니다.
    4. ⓓ 유방에 더운물 찜질을 해 줍니다. 수유전 따뜻한 물로 샤워를 하거나 물 주머니를 대주고, 유방을 더운물에 담궈 주기도 합니다.
    5. ⓔ 손바닥과 손가락 전부를 이용하여 겨드랑이 주위에서부터 둥글게 원을 그리면서 유방전체를 마사지 해 줍니다.ⓕ 헐렁한 옷을 입고 며칠간 브래지어를 착용하지 않습니다.
  4. 유선염의 예방
    1. ⓐ 잘못된 젖물리는 법을 예방하여 유두 열상과 유방울혈을 피해야 합니다.
    2. ⓑ 스트레스를 피합니다.
    3. ⓒ 과일, 야채 등 비타민 C가 풍부한 음식을 먹고, 종합 비타민을 복용하여 빈혈을 예방합니다.
    4. ⓓ 짠 음식을 적게 먹습니다.
    5. ⓔ 매일 샤워를 하며 수유 전 손을 씻는 등 위생에 신경쓰도록 합니다.
    6. ⓕ 브래지어나 속옷을 매일 갈아 입도록 합니다.
    7. ⓖ 아기가 아구창에 걸리지 않았는지 알아봅니다.
유선이 막혔을 때
유선이 막혔을 때는 유선염과 달리 전신 발열 증상이 없고, 막힌 부위에 단단한 덩어리가 만져지고 약간 붉고 만지면 아픕니다. 흔히 젖의 양이 많은 사람들에게 볼 수 있습니다.
  1. 원인
    1. ⓐ 꽉 끼는 옷이나 브래지어를 착용했을 때.
    2. ⓑ 수유패드나 유방보호기등이 유방을 조였을 때.
    3. ⓒ 산모가 엎드려 잠을 자서 유방에 압력이 가해졌을 때.
    4. ⓓ 무거운 핸드백이나 기저귀 가방을 들고 다녀서 유선의 흐름을 막았을 때.
    5. ⓔ 수유 후 유즙 찌꺼기가 유두구멍을 막았을 때.
  2. 치료
    1. ⓐ 유선이 막힌 부위에 더운물 찜질과 마사지를 해줍니다.
    2. ⓑ 매 2~3시간마다 수유하거나 손이나 유축기로 유방을 완전히 비워줍니다.
    3. ⓒ 수유 후 유즙 찌꺼기가 유즙구멍을 막고 있을때는 따뜻한 물수건으로 닦아줍니다.
    4. ⓓ 유선이 막힌 쪽 유방을 먼저 먹입니다.
    5. ⓔ 수유 중 덩어리가 있는 쪽에서 유두쪽으로 마사지를 해줍니다.
    6. ⓕ 유선이 막혔을 때는 항생제나 해열제 사용을 필요로 하지 않습니다.
  3. 예방
    1. ⓐ '젖물리기'방법이나 '젖먹이는 자세'가 잘못되어 있는지 확인합니다.
    2. ⓑ 꽉 끼는 옷이나 브래지어, 수유패드를 피합니다.
    3. ⓒ 피곤과 스트레스를 피합니다.
    4. ⓓ 물을 많이 마십니다.
    5. ⓔ 유선이 막혔을 때 빨리 치료하지 않으면 유선염으로 옮겨갈 수 있으니 3일 이상 덩어리가 없어지지 않으면 의사에게 보여야 합니다.
유두혼란이란 무엇인가?
유두혼란이란 생후 4~6주 이전에 엄마젖과 고무젖꼭지를 병행하여 사용했을 때 생기는 현상으로, 우유를 먹을 때 사래가 잘 들리고, 엄마젖을 빨 때는 보채고 젖을 잘 먹지 못합니다. 유두혼란이 일어나는 이유는 고무꼭지와 엄마의 유두는 모양, 냄새, 느낌이 다르고 젖을 빠는 기전이 서로 다르기 때문입니다. 아기가 고무젖꼭지를 빨 때는 입술과 잇몸을 사용하여 고무 젖꼭지를 눌러 우유가 나오게 합니다. 그리고 아기의 혀는 우유의 과다한 흐름을 막는 역할을 하는 것입니다. 반면, 엄마젖을 빨 때는 유두를 아기 입 속 깊숙히 넣어 혀로 유륜을 누르고 입근육을 사용하여 젖을 빠는 것입니다.
  1. 유두혼란 예방법
    1. ⓐ 아기나 산모의 건강상의 이유를 제외하고는 고무젖꼭지 사용을 금합니다.
    2. ⓑ 노리개 젖꼭지 사용을 금합니다.
    3. ⓒ 모자동실을 이용하여 아기가 원할 때마다 모유를 먹일 수 있도록 합니다.
    4. ⓓ 출산 후 산모가 직장으로 복귀해야 할 경우, 될 수 있는 한 4주 이후에 복귀하는 것이 좋습니다. 생후 4주가 된 후에 고무젖꼭지를 사용하면 엄마젖과 고무젖꼭지 모두 잘 빨 수 있기 때문입니다.
    5. ⓔ 의사의 지시로 엄마젖과 우유를 병행하여야 할 경우, 수유보조기(모유생성유도기, 수유컵, 수유숟가락, 주사기, 안약 넣는 병 등)를 사용합니다.
  2. 치료법
    1. ⓐ 산모는 손톱을 짧게 깍고 손을 깨끗이 씻도록 합니다.
    2. ⓑ 검지의 3분의 2를 아기 입 속에 넣고, 혀를 살짝누른 후 30초 정도 아기가 빨게 해줍니다.
    3. ⓒ 그후에 손가락을 서서히 돌려서 손가락의 윗쪽을 아기의 혀위에 놓고 살짝 눌러 아기가 빨게 한 후 서서히 손가락을 빼냅니다.
    4. ⓓ 위의 동작을 여러 번 반복합니다.
    5. ⓔ 유두혼란은 고칠 수 있으나 산모의 인내심을 요합니다. 아기가 보채고 젖을 잘 빨지 못하면 대부분의 산모들이 쉽게 포기하지만, 하루 정도만 수고하면 거의 없어지는 현상이므로 끝까지 노력하시기 바랍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