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유시설 검색

전국 수유시설 운영현황 : 2 9 2 3 개 운영

육아정보

제목 임신육아종합상담사례 5) '아이가 아직 대소변을 못 가려요'

작성일: 2020-06-08  | 조회수 : 73


상담사례5 상담사례5 상담사례5 상담사례5  상담사례5 상담사례5 상담사례5 상담사례5 상담사례5 상담사례5 

<임신육아종합상담사례> `아이가 아직 대소변을 못 가려요` Q. 아이가 29개월째인데 아직 소변을 잘 못 가립니다. 대변은 아주 잘 가리는데 왜 소변은 완전히 가리지 못하는 걸까요? 아기가 소변이나 대변을 가린다는 것은 부모의 희망이나 아이의 의지만으로 되는 것은 아닙니다. 아이가 소변을 누고 싶다는걸 인식한 후, 용변을 참고 화장실에 갈 수 있도록 조절해 주는 근육이 발달해야 가능합니다. 대소변 가리기는 보톤 18~24개월이 되어야 가릴 수 있습니다. 하지만 언제부터 가릴 수 있느냐는 개인차가 있습니다. 대소변 가리기를 18개월에 시작해서 대변을 먼저 가리게 되었다고 해도... 24개월이 되도록 소변은 가리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그렇다고 혼을 내거나 다그치지 마시고 좀 더 기다려 주는 것이 좋습니다. 일반적으로 소변가리기가 대변가리기보다 힘들고 시간도 더 걸리지요. 몇 살까지 가려야 한다는 기준이 없으니 여유를 갖고 기다리세요. 아이가 소변이 마려울 때 찡그리거나 얼굴이 발그레해지는 등의 표정의 변화를 잘 살펴보셔서 아이의 소변 가리기를 도와주실 수 있습니다. 배변에 성공 한 경우에는 칭찬을 많이 해 주세요. 배변 훈련은 엄마의 응원이 필요합니다.
 
제4유형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