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유시설 검색

전국 수유시설 운영현황 : 2 9 0 1 개 운영

자료실

제목 [모유수유 상담사례 FAQ ] 다섯번째 상담 " 혼합수유지만 모유를 더 많이 먹이고 싶어요"

작성일: 2020-01-03  | 조회수 : 42


모유수유 

제4유형
건강한 모유수유를 위한 모유수유상담사례 FAQ 다섯번째 상담 '혼합수유지만 모유를 더 많이 먹이고 싶어요' Q. 출생 시 무게는 2.9kg이었고 36일일쯤에는 몸무게가 4.2kg이었습니다. 하루에 소변은 7~8번 정도 갈아주고 대변은 1~2이렝 한번 묽은 변을 봅니다. 분유는 보통 100cc를 먹고 많을 땐 120cc까지 먹는데 제 모유를 유축해보면 60cc 적도입니다. 이대로 가면 모유는 간식 수준으로 먹여야 하는 걸까요? 가능하다면 최대한 모유를 많이 먹이고 싶습니다. 혼합수유 방법에 대해 조언 좀 해주세요. 엄마의 젖은 손으로 짜거나 유축할 때 보다 직수를 할 때 더 많은 양이 나오게 되지요. 이는 아기가 엄마 젖꼭지를 발고 있을 때 젖 분비 호르몬이 왕성하게 분비되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유축 했을 때의 양으로 모유량을 판단하시면 안 됩니다. 모유량이 충분한지를 평가하는 가장 쉬운 방법으로 하루 소변을 6회 이상 보는지 체크하고, 몸무게가 일주엘 120mg 이상 증가하는지를 확인하시면 됩니다. 혼합수유를 하게 되면 모유량이 줄어들어 점점 모유수유가 힘들어지게 됩니다. 아기가 원할 때마다 모유를 자주 주시면서 모유량이 충분한지를 확인하세요. 아기가 모유부족으로 잠이 들지 못 해 보챌 때만 분유로 약간 보충해주시고 차츰 분유를 끊으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모유는 아기가 빠는 횟수와 시간에 따라 생산량이 달라지지요. 더 자주 많이, 수유 하시면 분유보충 없이 모유수유에 성공하실 것 같아요~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