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사항

[공지] "모유수유와 COVID-19 예방접종"

  • 작성일 2021-09-06
  • 조회수 1785
  • 모유 수유 시 COVID-19 예방 접종에 관한 대한모유수유의학회의 권고 사항
     
    2021-08-23
    COVID-19 에 관한 정보는 매일 발생됩니다. 대한모유수유학회의 권고 사항은 현재 상황이고, 최신 연구 결과 및 지침을 참고하여 모유수유에 대한 의견을 냅니다.
    --------------------------------------------------------------------------------------------------------------
    대한모유수유의학회는 COVID-19 감염으로부터 면역을 획득하기 위해 수유부가 접종대상자일 경우에 수유부에게 COVID-19 백신 투여를 권고합니다.
     
    대한민국을 포함한 여러 국가에서 COVID-19 백신에 대한 긴급 사용 승인 후 접종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현재 수유부에서 COVID-19 백신 사용에 대한 임상 데이터는 없지만, 대한민국 질병관리청 및 미국 식품의약국 모두 수유부 모두에게 백신 투여를 권고하고 있습니다.
     
    대한모유수유의학회는 COVID-19 예방 접종을 받은 수유부에게 모유 수유를 중단할 것을 권장하지 않습니다. 수유 중인 임신부는 COVID-19에 감염되고 심각한 질병에 걸릴 위험이 높다는 관점에서 보건의료 서비스 제공자와 백신 접종의 위험 및 이점에 대해 논의해야 합니다. 의료 제공자는 COVID-19 및 그 합병증을 예방하기 위한 백신의 이점, 모유 수유 중단으로 인한 엄마와 아이의 위험, 백신 위험 및 모유 수유 중인 어린이의 이점의 생물학적 타당성을 논의할 때 공유된 의사 결정을 사용해야 합니다.
     
    mRNA 백신은 SARS-CoV-2 스파이크 단백질에 대한 mRNA를 포함하는 지질 나노입자로 만들어집니다. mRNA 서열은 이 단백질만을 암호화합니다. 이 입자는 근육에 주입되고, 여기서 나노입자는 근육 세포에 의해 흡수됩니다. 이 근육 세포는 mRNA를 전사하여 스파이크 단백질을 생성합니다. 세포에서 만든 스파이크 단백질은 면역 반응을 자극하여 개인을 COVID-19 질병으로부터 보호합니다. 수유 중에는 백신 지질이 혈류로 들어가 유방 조직에 도달할 가능성이 거의 없습니다. 그렇다면 온전한 나노입자나 mRNA가 모유로 전이될 가능성은 훨씬 더 적습니다.
     
    아데노바이러스 벡터 백신은 유전적으로 조작된 아데노바이러스 벡터로 만들어지므로 인체에서 번식할 수 없습니다. 그들은 또한 S 단백질에 대한 DNA 서열을 포함하도록 조작되었습니다. 백신 접종자의 세포 내부에 들어가면 DNA가 mRNA로 전사되고 mRNA 백신과 마찬가지로 바이러스 S 단백질로 번역됩니다. 아데노바이러스 벡터 백신은 지질 나노입자 운반체를 필요로 하지 않으므로 mRNA 백신에 비해 아기에게 잠재적으로 노출될 수 있는 고유 성분이 더 적습니다.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CDC) 예방 접종 관행 자문 위원회에 따르면 천연두와 황열병을 제외하고 수유 중 백신은 수유부나 아기의 모유 수유 안전에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따라서, 대한모유수유의학회는 COVID-19 감염으로부터 면역을 획득하기 위해 수유부가 접종대상자일 경우에 수유부에게 COVID-19 백신 투여를 권고합니다. 또한, 대한모유수유의학회는 백신 제조업체가 정기적인 안전성 보고서에 수유 중인 수유부와 아기에 대한 데이터를 포함할 것을 촉구합니다. 향후 연구에 정기적으로 수유 중인 참가자를 포함할 것을 강력히 권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