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보자료

[카드뉴스] 수유시설 관리 표준 가이드라인 <2편>

  • 작성일 2022-05-11
  • 조회수 826
  • 첨부파일
  • 2편 수유시설 관리 운영수칙과 이용자 기본수칙이 궁금해요! 2022년 5월
    1. 질문: 수유실을 설치했어요. 어떤 관리가 필요하죠? 대답: 쾌적한 수유환경 제공을 위한 관리자 운영수칙이 있습니다. 안내도(건물 입구, 층별) 수유시설 위치를 표기 안내하고, 수유실 내에 안내표지판(모유수유/축유실, 가족수유실)을 설치하여 이용 가능 대상을 안내합니다. 점검표 잘 보이는 곳에 관리 점검표를 비치하고, 최소 1일 1회 이상 정기점검합니다. 2022년 5월2. 효율적 시설운영 이용자 기본수칙 안내판 비치, 수유시설 이용 실태파악 수유시설 이용자 의견수렴 카드와 수거함 비치, 이용자 사생활 보호 불법 촬영 카메라 유무 수시점검 2022년 5월3. 이용자 안전사고 대비 응급의약품 및 구급함 구비, 물품 제공 및 지원 수유실 내의 물품은 최소한으로 구성(이용자 요청 시, 제공 및 지원 권장), 홍보물이나 관련 도서 배치 수유실 내 모유수유 안내 및 도서비치(단, 분유(모유 대체품) 광고나 관련 홍보물품 비치 X) 2022년 5월4. 질문: 수유시설 이용자에게는 어떻게 안내해야 하죠? 대답: 수유시설 이용자에게도 이용자 기본 수칙을 안내해야 합니다. 먼저, 수유실은 수유를 위한 시설이므로 수유목적 외 이용이나 일반인 출입은 금지하고 있으며, 수유(이유식) 목적 이외의 음식물은 반입 및 섭취 금지 입니다. 수유목적으로만 이용 가능, 취식 금지 2022년 5월5. 세면대, 기저귀교환대, 가림막(파티션 등), 소파, 탁자, 손 소독제 질문:수유실 내 물품은 깨끗하게 정리하고, 훼손 시 다음 사용자를 위해서 시설 담당자에게 연락합니다. 소모품은 꼭 필요한 만큼만 사용하는 것도 잊지마세요. 2022년 5월6. 통화자제, 큰소리 금지, 관리자 호출 질문: 가급적 통화를 자제하고 조용한 분위기를 유지하여, 다른 이용자에게 불안감이나 불쾌감을 주는 행동을 피합니다. 만일 안전사고 및 필요물품이 발생한다면 관리자에게 연락해주세요! 2022년 5월7. 질문: 수유시설 설치와 관련된 법적 근거가 따로 있나요? 대답: 네! 모자보건법과 장애인 노인 임산부 등의 편의증진 보장에 관한 법률, 교통약자 이동 편의 증진법에서는 대상시설별 편의시설의 종류 및 설치기준을 명시하고 있습니다. 모자보건법 제10조의 3(모유수유시설의 설치 등) 1) 국가와 지방자치단체는 영유아의 건강을 유지, 증진하기 위하여 필요한 모유수유시설 및 영유아를 동반한 사람 등이 이용할 수 있는 수유시설의 설치를 지원할 수 있다. 3) 산후조리원, 의료기관 및 보건소는 모유수유에 관한 지식과 정보를 임산부에게 충분히 제공하는 등 모유수유를 적극적으로 권장하여야 하고, 임산부가 영유아에게 모유를 먹일 수 있도록 임산부와 영유아가 함께 있을 수 있는 시설을 설치하기 위하여 노력하여야 한다. 2022년 5월8. 장애인·노인·임산부 등의 편의증진 보장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4조(편의시설의 종류) *[별표2] 대상시설별 편의시설의 종류 및 설치기준에 따른 설치 의무 기관 제2종근린생활시설: 공연장 문화 및 집회시설:공연장 및 관람장, 전시장, 동·식물원 업무시설:국가 또는 지방자치단체의 청사 관광휴게시설:휴게소 교통약자 이동편의 증진법 제2조(정의) 교통약자 이동편의 증진법 시행령 제12조 (이동편의시설의 종류) *[별표2] 대상시설별 이동편의시설의 종류 여객자동차 터미널, 철도 역사, 도시철도 역사, 환승시설, 공항시설, 항만시설, 광역전철 역사 2022년 5월9. 안전하고 쾌적한 수유시설 다 함께 만들어가요! 인구보건복지협회에서는 모유수유 친화환경 조성을 위해 직장 및 공공수유시설에 수유시설 설치(물품)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수유시설 검색(www.sooyusil.com)누리집을 참고해 주세요! 2022년 5월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인구보건복지협회 출처를 표기한 경우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인구보건복지협회는 보건복지부와 함께 안전하고 쾌적한 수유환경 조성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에,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수유시설 관리·운영 및 이용을 위해 제작한 수유시설 관리 표준 가이드라인을 수유시설 관리자 및 이용자들이 보다 쉽게 접할 수 있도록 가독성이 좋은 카드뉴스 형태로 제공하오니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